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가기
  • BLOG
  • 인스타그램
  • 카카오톡
  • 유튜브
  • 페이스북
  • 트위터

청사이야기

설립청사는 정체성과 상징성을 강조하기 위해 한국적이고 과학적인 이미지를 반영한 첨성대와 불을 피워 연기로 소식을 전달해 주는 봉화, 꼬리를 흔들며 하늘 높이 비상하는 연, 민간신앙에서 경사가 있을 때 축하의 뜻을 가진 솟대 등을 형상화하여 설계되었다.
※ 더 자세한 이야기가 듣고 싶으시면, 아래 센터 전경 사진에서 숫자 버튼을 클릭하세요.

1
2
3
4
5
6
7
1
2
3
4
5
6
7
상징 광장
닫기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축소하기
상징 광장1
상징광장
상징광장
조경석
상징 광장의 바닥에는 음양사상과 결합하여 만물을 생성시키는 우주의 근원으로서 중시된 개념인 태극을 상징하는 S자 형상 및 원과 선의 의미를 살려 우주강국으로서의 생명력 넘치는 역동성을 투영하였다.

상징광장 여기저기 자연스럽게 배치된 조경석은 혜성이나 소행성이 남긴 파편들이 우주공간을 떠돌아다니다 지구의 중력에 끌려 지표면에 떨어진 운석을 의미한다.
분수대
닫기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축소하기
분수대1
분수대1
분수대2
분수대3
분수대4
우주공간에서 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이 지상과 전파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형상화하여 위성과 지구(인간)의 공존을 나타낸다. 곡선의 스테인리스 파이프는 위성 궤도를 상징하고, 청동주물로 된 ‘구’는 위성을 상징한다.

또한 분수대의 바닥에는 다양한 전파의 패턴을 의미하는 흑, 백, 적, 옥 등 네 가지 자갈색 줄띠가 약 30cm 넓이로 포설되어 있었으나, 녹조가 빈번히 발생하여 분수대를 폐쇄하고 꽃동산으로 조성하였으며 센터 방문객을 위한 포토존으로 이용하고 있다.
후정
닫기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축소하기
후정1
조명등
자연석
후정 공간
후정 공간
전파의 강력한 직진성을 상징하는 검정색상 대리석의 두 줄 띠가 상징광장에서 시작되어 본관건물 중앙 홀 바닥을 가로질러 청사 후정의 복판을 가르고 있다.

또한 검정색 대리석 띠를 중심축으로 양쪽에 대칭으로 조명등을 배치하였고, 잔디광장에는 운석을 상징하는 자연석이 자연스럽게 자리하고 있으며 직원 휴식 공간, 소규모 이벤트 및 행사 마당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청사 진입로 아치문
닫기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축소하기
청사 진입로 아치문1
청사 진입로 아치문1
청사 진입로 아치문2
청사 진입로 아치문3
청사 진입로에 전파 특성인 파장을 물결 모양으로 형상화한 S자형 아치문을 구축하여 센터 진출입 동선에서 펼쳐지는 파노라마 효과를 극대화하였으며, 진입 도로에서 센터 입구가 눈에 잘 띄도록 아치문에 주황 색상을 도포하였다.
정지위성전파감시국
닫기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축소하기
청사 진입로 아치문1
정지위성전파감시국1
정지위성전파감시국2
정지위성전파감시국3
2002년 국내 최초로 구축된 위성전파감시안테나로, 지름이 13m인 카세그레인형 안테나다. 초안은 각각 지름이 13m와 6.7m이고 수동제어 방식이었으나, 안테나의 특성이 서로 다르면 운용상 한계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우려되어 두 안테나 모두 동일한 사양을 갖고 자동화로 운용되도록 설계를 변경하였다.
(안테나 제원은 ‘위성전파감시안테나 시스템’ 참조)
비정지위성전파감시국
닫기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축소하기
청사 진입로 아치문1
비정지위성전파감시국1
비정지위성전파감시국2
비정지위성전파감시국3
정지위성전파감시 업무 개시 이후로, 위성통신, 기상, 지구관측, 항법, 군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그 개체 수가 매우 급증하고 있던 비정지위성을 감시·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미비는 국내 위성전파 관리체계의 큰 공백상태를 의미하였다.
드디어 2016년 8월 비정지위성 전파감시스템이 구축되고 2018년에는 혼신원탐색 시스템까지 구축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위성전파감시체계가 완성되었다.
(안테나 제원은 ‘위성전파감시안테나 시스템’ 참조)
공공누리의 제4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