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가기
  • BLOG
  • 인스타그램
  • 카카오톡
  • 유튜브
  • 페이스북
  • 트위터
위성전파감시센터 서브페이지 비주얼

우리나라 정지위성

무궁화위성 5호(아나시스 1호)
무궁화위성 5호(아나시스 1호)
우리나라 첫 민·군 통신위성인 무궁화위성 5호의 상용 서비스 실시로 한국은 한반도를 넘어 말레이반도, 중국 동부와 일본, 대만, 필리핀까지 본격적인 위성방송 및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통신거리도 반경 6,000 km에 달해 창군 이래 최초의 통신위성을 보유하는 군의 전력증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무궁화위성 6호 (올레1호)
무궁화위성 6호 (올레1호)
올레 1호 - 올레1호는 2010년 12월 30일(한국시각) 남미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되었으며 Koreasat-6, 올레 1호 또는 무궁화 6호라고도 부른다. 올레1호는 Ku밴드 FSS(Fixed Satellite Service : 통신용) 24기와 Ku밴드 DBS(Direct Broadcasting Serivce : 방송용) 6기 등 총30기의 중계기를 탑재하여 고화질(HD), 3차원(3D)의 고품질 위성방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레1호는 위성방송 출력이 기존보다 25%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수명도 늘어나 15년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운용기관 KT)
천리안 (통신해양기상위성)
천리안 (통신해양기상위성)
2010년 6월 27일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 쿠르 발사장에서 발사되어 정지궤도에 무사히 안착한 '천리안' 위성은 국산기술로 개발된 통신, 해양, 기상관측 시스템이 하나의 위성에 탑재된 정지궤도복합위성이다. 하루 24시간 내내 위성통신 시험서비스와 한반도 주변의 기상과 해양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2020년 4월부터 기상관측 임무는 동 궤도에 위치한 천리안2A호가 수행하고 있다.
무궁화위성 7호
무궁화위성 7호
무궁화위성 7호는 24기의 통신용 Ku-Band 중계기, 6기의 방송용 중계기, Ka-Band 중계기를 장착하여 프랑스 Thales Alenia Space사에서 제작되고 2017년에 Arianespace사를 통해 남미 프렌치 기아나에서 116°E에 발사되었습니다. 방송용 중계기를 추가로 탑재하여 향후 UHD 위성 방송서비스 증대에 대비하였습니다. 아울러, 7호위성은 필리핀, 인도차이나, 인도, 인도네시아등 넓은 지역을 고출력으로 커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5A호와 함께 kt sat이 아시아 지역의 위성시장에 지배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무궁화위성 5A호
무궁화위성 5A호
무궁화위성 5A호는 동경 113도에 위치한 무궁화위성 5호를 백업하고 과거 일본, 필리핀 등에 머물렀던 서비스 영역이 중동 일부까지 확대되는 등 보다 넓은 지역에 위성 통신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무궁화위성 5A호의 지상관제시스템은 무궁화위성 7호와 더불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지상관제시스템을 상용화한 두 번째 사례로, 수입에 의존하던 위성기술을 국산화한 모범적 사례이며 향후 지상관제시스템의 수입대체 및 국내 위성기술의 수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정지궤도복합위성(천리안) 2A호
정지궤도복합위성(천리안) 2A호
기존의 기상 및 해양 관측을 수행하고 있는 천리안1호 위성의 임무를 계승하고 한반도 주변 환경감시 능력을높이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위성으로 기존 천리안 위성 대비 전송속도가 18배, 공간해상도는 4배, 기상관측 정보는 3배 이상 향상된 기상관측 장비가 탑재되어 태픙, 폭설, 집중호우, 해빙, 미세먼지, 황사, 화산재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다. 또한 천리안 위성은 흑백 영상으로만 촬영되었던 것에 반해 천리안2A호는 컬러 영상으로 촬영된다.
정지궤도복합위성(천리안) 2B호
정지궤도복합위성(천리안) 2B호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기체 상태의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세계최초로 정지궤도에서 관측할 수 있는 위성으로, 초분광영상기인 환경탑재체를 통해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생성 및 농도, 이동, 소멸을 관측한다. 일본부터 인도네시아 북부와 몽골 남부까지 아시아 지역을 상시 관측하며, 천리안 위성의 해양관측 임무를 이어받아 더욱 향상된 성능으로 한반도 주변 해양 오염물질 및 해양특성을 실시간으로 감시·관측한다. 이러한 대기환경 정보를 아시아 지역 국가에 제공하는 등 전지구적 환경감시에 주도적 참여함으로써 국제사회의 환경 보존 노력에 기여하고 있다.
아나시스 2호(ANASIS-II)
아나시스 2호(ANASIS-II)
민·군 공용 통신 위성으로 활용되었던 무궁화위성 5호를 대체할, 군 최초로 독자 통신위성을 확보함으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0번째로 전용 군사위성을 갖는 국가가 되었다. 기존 위성과 비교하여 데이터 전송용량이 2배 이상 늘어나고, 적의 재밍(전파 교란) 공격에도 통신을 유지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등 우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군 단독으로 운용이 가능한 상시적이고 안정적인 통신망을 제공한다.(출처: 방위사업청)
공공누리의 제4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