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가기
  • BLOG
  • 인스타그램
  • 카카오톡
  • 유튜브
  • 페이스북
  • 트위터
위성전파감시센터 서브페이지 비주얼

우리나라 비정지위성

> 위성정보 > 우리나라 비정지위성
다목적실용성위성 2호(아리랑 2호)
다목적실용성위성 2호(아리랑 2호)
인공위성 본체의 설계부터 시험까지 전 과정을 우리 힘으로 개발한 아리랑 2호를 발사함에 따라 우리나라는세계 6위의 위성대국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우주에서 지구 상의 자동차 종류와 작물의 재해 여부까지도 구별 가능한 해상도 1m급 첨단 위성 카메라를 장착하여 환경과 재해 감시는 물론 군사 정보 수집 등 폭넓게 활용되었다. 3차례 임무기간이 연장되었으며 현재는 연구용으로 전환되어 수명 종료 시까지 차세대 위성기술 연구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다목적실용성위성 3호(아리랑 3호)
다목적실용성위성 3호(아리랑 3호)
차종류는 물론 도로 위 방향 표시까지 깨끗하게 식별할 수 있는 70cm급 고해상도의 전자 광학 카메라를 탑재한 국내 최초의 서브미터급(해상도 1m 이하) 지구관측 위성이다. 고도 685km 상공에서 촬영된 고해상도영상정보는 공공안전, 재해재난, 국토·자원관리, 환경감시 등에 활용되며, 미국과 유럽 등이 주도하는 위성영상 판매 시장에 진입할 교두보를 마련하였다. 위성의 설계 수명까지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아리랑 3호는 2022년까지 임무 기간이 연장되었다.
다목적실용성위성 5호(아리랑 5호)
다목적실용성위성 5호(아리랑 5호)
다목적실용성위성 5호는 전천후 영상레이더(SAR, Synthetic Aperture Radar)가 탑재되어 구름이 꼈거나 야간에 관측이 어려웠던 기존의 한계를 극복한 위성으로, 다목적실용위성 2호 및 3호와 더불어 공공안전, 국토 자원관리 및 재난 감시 등에 활용될 영상정보를 수집하여 국가 재난재해 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발사 후 정규 임무 기간(5년)이 끝난 뒤 기술점검을 실시하여 2020년 8월까지 운영 기간이 2년더 연장되었다.
과학기술위성 3호
과학기술위성 3호
과학기술위성 3호는 아리랑 위성들과 달리 순수 연구용 위성으로서, 적외선 우주관측 카메라로 우리은하와우주 배경 복사 탐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우리은하의 기원과 우주탄생 초기 별들의 공간 분포 등을 연구할 천문우주학 자료를 확보하였다. 2년 간의 임무수행을 마쳤으며 적외선 우주관측 카메라가 노후화된 상태로 임무연장 없이 수명이 다할 때까지 차세대 위성기술 연구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다목적실용위성 3A호(아리랑 3A호)
다목적실용위성 3A호(아리랑 3A호)
다목적실용위성 3A호는 전천후 지구관측을 위해 2006년부터 8년간 개발한 국내 최초 적외선 관측센서 및 고해상도(55cm급) 광학렌즈를 탑재한 실용급 위성이다. 528km 상공에서 지구관측 임무를 수행하며, 도시 열섬현상 등 기후변화 분석, 재해재난, 국토·자원·환경 감시 등에 활용될 고품질 위성영상을 공급한다. 이로써 국내에 현재 운용 중인 광학위성(다목적실용위성 2호, 3호), 영상레이더위성(다목적실용위성 5호)과 더불어 전천후 지구관측 체계가 갖춰지게 되어 다양한 시간대에 주야간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영상 획득 및 활용이 가능하다.
차세대소형위성1호
차세대소형위성1호
차세대소형위성 1호(NEXTSat 1)은 우주기술 검증, 지구·우주과학연구, 기술경쟁력 확보 등을 위해 표준화, 모듈화, 소형화된 100㎏급 차세대 소형위성의 첫 번째 모델이다. 우주 방사선 및 플라즈마를 측정하는 우주폭풍연구 탑재체를 통해 우주기상 예보 및 우주 환경의 지구 영향 등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관측 자료를 제공하며 별의 생성 역사, 은하의 생성과 진화를 이해·규명하기 위해 근적외선 대역의 우주 관측을 통한 별의 생성과 소멸을 측정한다. 국내에서 개발한 7개 우주 핵심기술이 탑재되어 우주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한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
차세대중형위성 1호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국내 독자 개발된 정밀지상관측용 저궤도 실용급 위성이다. 이 위성에 탑재된 정밀지상용 광학탑재체는 국내 독자모델로 다목적실용위성 3A호 대비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100kg이상의 경량화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차세대 기술인 플래시 메모리 방식의 영상자료처리장치를 채용함으로써 무게 및 비용을 절감하고 저장용량을 증대하였다. 주요임무는 국토‧자원관리, 재해재난 대응 관련 공공부문 수요 대응 및 국가공간정보 활용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밀지상관측 영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공공누리의 제4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